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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좌조질뻔한 주식쟁이 블로그
종목분석_삼성공조_006660 본문
오늘은 바이든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수혜주로 각광받는 삼성공조를 분석해보려고 한다.
1. 기업개요
주력제품은 라디에이터, 오일쿨러
- 라디에이터와 오일쿨러 등 자동차용 공조부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, 두산인프라코어, 타타대우상용차 등임.
-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이송, 인도네시아 법인인 PT.Three Star Indonesia 및 LCD장비제조 판매사인 태일테크 등 다수의 업체를 종속기업으로 보유.
- 대부분의 매출이 자동차 부품을 통해 발생하며 2021년 결산 기준, 직수출은 전체 매출의 약 24.2%를 차지하고 있음.
2. 재무분석
영업이익 흑자전환
- COVID-19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라디에터 및 오일쿨러, 기타 자동차부품을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한바 변속기부품 판매 감소에도 외형은 전년대비 성장하였음.
-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되었으나 자산손상차손 인식, 관계회사 지분법손실 확대에 따라 순이익은 적자전환.
-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전망되나 중장비 및 농기계 산업을 통한 수주 물량 확보와 자회사 수익 회복 등으로 일정 수준의 매출 및 수익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됨.
관계회사 지분법이란?
https://blog.naver.com/pjbmask/222507628760
3. 뉴스
최근 나온 뉴스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.
https://www.etoday.co.kr/news/view/2161643
기사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이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일정요건을 갖춘 중고차에 대해 최대 4천 달러, 신차에 최대 7,500달러를 세액 공제해준다고 되어있다.
삼성공조의 전기차 부품조달 및 수출에 관련하여 기대감을 보이는 것 같다.
4. 차트분석
가벼운 시가총액, 두터운 상단 매물대.
삼성공조의 시가총액은 1052억으로 여타의 코스피 상장사들보다 가벼운 편이다.
역대급 전고점인 29600원을 상정하더라도 2400억 수준이다.
특정 회사 규모에 비하여 가격 및 시가총액은 타당한 수준이냐를 볼 때 우리는 PBR을 활용한다.
주가순자산비율(PBR) = 주가 / 주당순자산가치(BPS) = 시가총액 / 순자산
삼성공조의 주당 순자산가치가 27,193원 수준인 것을 볼 때 삼성공조의 주가는 자산가치 대비 절반 정도로 저평가되어있다.
저평가의 이유는 다년간 적자상태인 재무상태였던 것으로 보이는데, 이는 21년도 흑자전환과 함께 역사적 고점을 달성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.
또한, 대주주 지분 대비 유동비율은 48.9% 수준으로 시장에 유통되는 물량은 500억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.
삼성공조의 신용 공여율은 거래량이 터진 날을 기준으로 31.05% 수준으로 여타의 다른 종목보다도 상당하다.
주가 상승을 주도하는 그분들이 신용매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종목으로 보인다.
상승의 흐름에서는 신용비율이 꽉차는 것은 더 큰 상승흐름을 불러오지만, 하방흐름에서 신용은 무조건 피해야한다.
상단 매물대 구간(13,500원)을 해소하려는 단기적인 움직임, 매집 흐름이 보인다.
여기서 고꾸라지지 않으려면 더 강한 매수세가 동반되어야 할 듯하다.
15분 봉도 마찬가지로 삼각 수렴하며 저점을 상승시켜나가고 있다.
경기침체 우려와 함께 지수와 경기가 하방 흐름을 보이는 도중 경기 방어책으로 나온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재료가 얼마나 강한 상승효과를 불러일으킬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.
5. 결론_대응
13,500원 돌파시 강한 매수, 11800원 하방 돌파시 손절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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